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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포르쉐 더 뉴 마칸 시승기

원태아버지 2020. 8. 25. 01:27

마칸은 포르쉐의 콤팩트 SUV입니다. 지난 2014년에 처음 세상에 나온 뒤 2018년에 부분변경했죠. 우리나라에는 그 이듬해인 2019년 서울모터쇼때 공개했는데 안타깝게도 판매(라기보단 고객 인도)는 불과 두 달 전 부터 했습니다. 우여곡절끝에 국내에서 만나게 된 마칸의 짧은 시승기입니다.

누가 신형이게?

신형 포르쉐의 디자인으로 거듭난 마칸(95B2)을 구형(95B)과 나란히 세워두면 소소한 변화가 눈에 띕니다. 헤드램프 속 DRL, 라디에이터 그릴, 방향지시등 위치, 안개등 모양 등 관심있는 사람 눈엔 보이지만 그냥 봤을 땐 이놈이 저놈 아녀입니다.

옆에서 볼 땐 더 그래요. 이건 뭐 그냥 판박이에요. 하지만 뒤에서 봤을 땐 많이 달라요. 테일램프가 예뻐졌습니다. 머플러도 네 가닥으로 잡아 뺐죠. 디자인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이면 되니까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다만 미국 <모터 트렌드>나 영국 <AutoEXPRESS>에서 실은 기사에 따르면 2022년에 나올 2세대 마칸은 아주 특이할 것 같습니다. 올해 초에 나온 얘기만 해도 다음 세대 마칸은 전기차로만 나온다였는데 최근 업데이트 된 소식으로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도 나온대요.

근데 흥미로운 건 두 대가 별도의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겁니다. 재밌죠? 마칸 EV는 포르쉐와 아우디가 함께 개발한 PPE(Premium Platform Electric) 플랫폼으로 만들고 하이브리드와 내연기관 마칸은 MLB 에보 플랫폼으로.

어쩌다 미래 얘기만 하고 있네요. 015B 마칸 얘기하죠.

인테리어도 그냥 줄일게요. 포르쉐 신형 디자인입니다. 운전대도 918 스파이더에서 봤던 것을 모티프삼아 만든 신형이고 센터페시아도 카이엔 쿠페에서 본 것과 같은  최신형입니다. 화면 커지고 좋아요.

실내 공간과 트렁크는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이건 영상으로 한 번 보시죠.

시승차는 제가 동영상시승기 썸네일에도 썼지만 기본 가격이 7560만원인데 옵션을 3430만원어치 넣었습니다. 사실 7560만원짜린 우리나라에 안 들어온대요. 들어간 옵션 중에 디자인적인 것 빼고 성능에 관여하는 것만 보면 토크백터링플러스(210만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170만원),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160만원), 20인치 마칸 터보 휠(530만원)입니다.

기본형이기 때문에 엔진은 252마력을 내는 2L 터보 가솔린 엔진이죠. 이 엔진은 바로 전 Q5 시승기에서도 경험했던, 개인적으로 사랑해마지않는 바로 그 엔진입니다. 고회전으로 돌려도 매끄럽고 들려주는 소리 좋고, 고속에서 힘 빠지는 것도 없는 아주 훌륭한 저배기량 가솔린 터보 엔진. 

맞물린 변속기도 7DCT(PDK)입니다. 그러니까 Q5 45 TFSI와 엔진, 변속기는 큰 차이없어요. 그럼 같은 차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뇨. 다릅니다. 같은 MLB플랫폼에 하드웨어도 비슷한데 차가 보여주는 느낌은 이놈이 저놈이라고?’에요. 여기엔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성능관여 옵션도 한 몫하겠지만 그보다는 포르쉐는 어떻게든 차를 스포티하게 만들려고 했고 아우디는 생활형 SUV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마칸이 2014년에 나왔을 때 라이프치히에 출장을 갔었어요. 당시에 포르쉐 본사 안에 있는 작은 서킷에서 마칸 S와 노멀을 탔는데 왜 포르쉐가 BIG 911이라고 부르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물론 이제 BIG 911은 카이엔 쿠페에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지만 6년전에는 마칸이 그런 움직임을 보였죠. 95B2 마칸은 성능적으로도 소폭 개선했습니다. 이전보다 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예컨대 편하게 일반적인 주행을 하다가 스포트 플러스 두고 달릴 때의 차이가 분명하면서도 부드럽습니다. 위화적이지않아요.

단지 배기 소리만 커지는 게 아니라 차가 더 적극적으로 스로틀 열고 하체도 단단해지는데 그 넘어가는 순간이 부드럽습니다. PASMPTV플러스가 더 정교해졌을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부분변경으로 넘어올 때까지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이 이뤄진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마칸은 세월감이 느껴져요. 최근 경험한 카이엔 쿠페와는 다릅니다. 단지 체급의 차이라고 하기엔 보여주는 느낌이 거칠고 세련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건 부분변경 모델이라서 이해할 수 있고 타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두 대를 번갈아 타보지 않으면 신경쓰이지 않을 부분이기도 하고요. 마칸에 대한 이야기는 영상으로 만나 보시죠.

 

포르쉐 더 뉴 마칸

엔진 I4 터보 직분사

기량 1984cc

최고출력(ps) 252/5000~6750rpm

최대토크(kg.m) 37.7/1600~4500rpm

변속기 7 PDK

0-100km/h 속 6.7(포츠 크로노 패키지 장착시 6.5)

공인연비(복합) 8.2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200g/km

장X전폭X전고 4680X2098X1610mm

휠베이스 2805mm

공차중량 1880kg

연료탱크 75L

휠타이어 , 265/45 R20, 295/40 R20

기본가격 7560만원(시승차 1880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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