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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월에 GLE 450 4매틱 시승기를 썼는데 거의 1년만에 연식변경 모델을 시승했습니다. 크게 달라진 게 없는 줄 알았는데 왠걸요. 이번 2020년형 GLE 시승차에는 E-ABC(E-Active Body Control)라는 최근에 만난 자동차 기술 중에 가장 인상적인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오늘 시승기도 상당부분 이 얘기만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지난해와 달리 들어간 편의장비를 살펴보면,

E-ABC(1330만원)

파노라마 선루프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첨단운전자보조기능

앞좌석 통풍 시트

가 들어갔습니다. 물론 기본가격도 590만원 올랐지만 지난 해 깡통이란 혹평을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이제는 완전체가 된 느낌이죠?

파노라마선루프 덕에 그렇잖아도 널찍한 실내에 볕이 잘 들어 더욱 쾌적합니다. 2019년형 차주라면 A-ABC에 이어 되게 부러울 부분이에요. 다만, 실내에 쓰인 가죽은 여전히 경쟁차종에 비해선 아쉬운 부분이죠. 엄청 튼튼해 보이는데 고급스럽진 않은 그런 가죽.

스마트폰 미러링은 와이어리스는 아닙니다. 케이블로 연결해야 볼 수 있어요. 그래도 되니까.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도 빠짐없이 넣었습니다. 꽤 매끄럽게, 여느 벤츠와 마찬가지로 작동했습니다. 그리고 앞좌석 통풍시트도 들어갔어요. 이건 뭐 말할 것도 없이 훌륭한 편의장비죠.

시승차는 모하비 실버 칼라라서 덩치가 더 커보여요. 개인적으론 지난번에 촬영한 이리듐 실버보다 이 색깔이 더 고급스러운 것 같습니다.

암튼 이외에 시승기는 지난 해 썼던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어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9/10/24 - [SUV] - 메르세데스-벤츠 GLE 450 시승기(Mercedes-Benz GLE 450 test drive)

E-ABC에 대한 얘기를 다시 해보죠.

지난 2014년에 6세대 S-클래스(W222)가 처음 나왔을 때 화제가 됐던 매직 바디 컨트롤(MBC)을 기억하세요? 룸미러 뭉치에 달린 카메라 두 개가 앞에 펼쳐진 길의 높낮이를 파악해 미리 차의 , 뒤 바퀴 서스펜션을 별도로 조절해 마술처럼 달려나가던 그 기술. 속도방지턱을 넘든, 웅덩이를 지나든 엉덩이에 힘 빡주고 넘어가지 않아도 될 그런 나이키 에어 같은 승차감을 줬던 그 기술.

E-ABC MBC보다 더 진보한 시스템입니다. 사실, MBC전에 그냥 ABC가 있었습니다(이러다 방송국 다 나오겠네요;;;) 무려 20년도 더 전인 1999년에 나왔죠. 근데 너무 비쌌고 이게 운전 재미를 반감시키는 쪽으로도 작용해서리 적용은 뜨뜻미지근했어요. 아무튼 옛날 얘긴 그만하고 MBC는 카메라를 통해 선행적으로 노면을 미리 읽은 뒤 서스펜션이 준비를 하는, 이른바 고급 대형 세단의 뒷자리 승객에 초점이 맞춰졌어요. S-클래스에서도 4매틱엔 적용 못했습니다 또 63 AMG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 이제 곧 나올 신형 S-클래스는 MBC가 아닌 E-ABC가 들어갑니다. 4매틱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됐어요!

바로 위에 굵은 글씨로 적었다시피 MBC는 앞, 뒤 바퀴의 댐퍼 감쇄력을 따로 조절했다면 E-ABC 바퀴 개에 달린 서스펜션의 감쇄력을 전부 따로 조절할 있습니다. MBC 있던 커브 틸팅 기술도 들어갔죠. 이건 오락실 오토바이 게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거에요. 꼬부랑길에서 속도를 줄이고 빨리 안정적으로 돌아나가기 위해 안쪽 무릎을 땅에 찍듯이 빼죠? 실제로 대기도 하고요. 마찬가집니다. 차가 코너를 바깥쪽으로 눌리는 서스펜션은 위로 밀어 올리고 안쪽은 낮춥니다.

포르쉐 PDCC(Porsche Dynamic Chassis Control)와 비슷하죠? 최근에 카이엔 쿠페를 타며 느낀 바로는 두 시스템의 차이는 컴포트를 위한 것이냐, 아니면 다이내믹을 위한 것이냐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포르쉐는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코너를 탈출하기 위해 집어넣은 거고, 벤쓰는 꼬부랑길에서도 탑승객이 흔들리지 않고 편안하게 시몬스처럼 돌아나가기 위해 집어넣은 겁니다. 또 결정적으로 포르쉐는 돌 때 원심력 때문에 눌리는 바깥 서스펜션을 들어올리기만 하는데 벤쓰는 바깥은 들고 안쪽은 내려줘요. 그 조절하는 각도도 -2~1까지 조절할 수 있죠.  

오늘은 정말 E-ABC얘기로 끝나겠군요. ;;;

E-ABC가 네 바퀴의 서스펜션을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까닭은 EQ부스트 때문입니다.  48볼트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력으로 댐퍼에 전류를 흘려 순식간에 감쇄력을 조절하는 거죠. , 이것만 들어도 차가 구름 위를 달릴 것처럼 보이지 않나요? 실제로 느껴지는 건 정말 S-클래스같아요.

웬만큼 거친 노면을 세게 달리지 않고는 그냥 평지 같습니다. 감히 1330만원 값어치를 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 사실 E-ABC는 편안한 주행뿐만 아니라 사막 같은 오프로드에 가서 바퀴가 모래에 빠졌을 때 탈출하기 위해서도 쓰입니다. 오프로드 프리 드라이빙 어시스트라는 기능인데 활성화하면 차가 충을 춰요. 이건 영상을 필히! 보시길.

마지막으로 동영상 시승기를 찍을 땐 몰랐는데 디뜨라는 구독자님이 알려주신 팁을 전해드리자면, “댄싱모드(프리 드라이빙 어시스트) 작동방법은 기어 D1->오프로드 모드로 전환-> 터치패드 밑 좌측 서스모양 버튼 클릭 -> 프리 드라이빙 어시스트 각 휠의 댐퍼를 조절해 각 바퀴 높낮이도 조절 가능합니다~. 그리고 커브 틸팅 기능은 스포츠 모드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모드를 커브(CV)로 했을 떄만 커브 틸팅이 적용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디뜨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

아래는 트렁크에요.

트렁크와 2열 시승기는 영상으로 한 번 더 찍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GLE 450 4매틱(2020년형)

엔진

I6 가솔린

배기량 2999cc

최고출력(ps) 367/5500~6100rpm

최대토크(kg.m) 51.0/1600~4500rpm

변속기 9단 자동

섀시

서스펜션 앞/뒤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앞/ V디스크

스티어링 랙앤피니언

타이어 앞, 275/50 R20, 275/50 R20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930X2020X1770mm

휠베이스 2995mm

공차중량 2395kg

연료탱크 85L

트렁크 용량 630~2055L

성능

0-100km/h 가속 5.7

최고속도(km/h) 250(안전 제한 속도)

공인연비(복합, 고속, 도심) 8.8, 9.5, 8.3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198g/km

가격 11600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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