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영상 시승기는 여깄습니다.
코란도에 가솔린 모델이 추가됐습니다. 베리 뉴 티볼리 1.5T에서 봤던 것과 같은 파워트레인입니다. 1.5L 터보 가솔린 엔진에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
외관은 달라진 게 없습니다. 베리 뉴 티볼리 1.5T와 마찬가지로 뒤쪽에 별도의 배지를 달지 않았죠. 근데 이게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카탈로그 상에는 앞 펜더에 TGDi 배지가 붙어있는 사진도 있고 안 붙어있는 사진도 있고 섞여있어요.;;
아무튼 외관적으로는 변한 게 없습니다. 점점 더 경쟁이 심해지는 콤팩트 SUV시장, 그 중에서도 투싼, 스포티지라는 강자가 있는 C세그먼트 SUV시장에서 쌍용이 던진 승부수는 상당수 편의사양의 기본장착입니다. 웬만한 것들은 거저 넣었어요. 카탈로그를 보면 트림이 참 다양합니다. C3, C5, C5 프라임, C5 플러스, C7 무려 다섯 가지나 되죠. 마케팅 담당자도 상품설명을 하면서 하위트림부터 편의사양을 가득 넣다보니 최상위 트림인 C7에 가서는 넣을 게 별로 없더라고 볼멘소리를 하더군요.
백화점같은 편의사양은 코란도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지향하는 바가 패밀리 SUV다보니 퍼포먼스보다는 이런 편의사양에 더 가중치를 두는 경우가 많잖아요.
거주성과 적재성도 훌륭합니다. 리클라이닝이 되는 2열은 등받이를 눕히지 않더라고 공간이 훌륭해욧. 특히 발 넣는 공간이 되게 넓습니다. 헤드룸, 레그룸 모두 여유롭습니다. 트렁크는 별도의 추가 공간을 바닥에 깊이 파놨죠. 마감이 특별히 잘 돼 있다거나 하진 않습니다. 티볼리에서도 그랬지만 시트 뒤나 밑부분 마감은 아쉬워요. 지극히 1차원적으로 공간적인 접근에만 집중한 모습입니다. 넓이, 깊이 면에선 우수, 마무리면에선 미흡이라고 정리하겠네요.
트렁크와 2열은 동영상으로 한 번 보시죠.
하지만 그래도 가솔린 터보 모델인데 디젤보다 성능이 월등히 좋아야겠죠? 앞서 말했다시피 베리 뉴 티볼리 1.5T에서 경험했던지라 어느 정도 예상은 됐습니다. 티볼리 1.5T를 타며 느꼈던 실용영역에서의 모자람 없는 성능, 그리고 속도를 꾸준히 올려도 힘이 빠지지 않고 계속 탱탱하게 나아갔던 그 느낌이 좋았거든요.
하지만 코란도에선 티볼리만큼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니까 티볼리에선 약간 다이내믹한 재미도 느꼈습니다. 그런데 코란도는 그렇지 않았어요. 뭔가 일부러 조이지 않은듯했습니다. 핸들링이 가벼웠고 하체 움직임도 컸어요. 차가 가볍게 나가는 건 비슷했습니다. 근데 이마저도 티볼리 때보단 좀 더 터보래그가 길게 느껴졌습니다. 무엇보다 변속기가 좀 답답했습니다. 그러니까 엔진회전수와 속도가 비례해서 올라가다가 엇박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게 내내 걸리더군요.
타는 내내 조금만 더 조였으면 좋았을 걸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면 ‘아예 차의 움직임 특성에 적응해서 그저 설렁설렁 타면 좋을, 이른바 무난한 차의 정석이구나’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어요.
시승행사장에는 쌍용이 나름 한 문장으로 요약한 코란도의 특징들이 프린트되어 벽에 붙어있었습니다. 귀여웠어요.
쌍용의 명가 SUV, 다시 한번 KORean cAN DO를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모든 것들이요. 온갖 편의사양으로 무장한 코란도 1.5T 시승기 동영상으로 만나보시죠.
Ssangyong Korando 1.5T
엔진 I4 가솔린 터보
배기량 1497cc
최고출력(ps) 170/5000~5500
최대토크(kg.m) 28.6/1500~4000rpm
변속기 6단 자동
0-100km/h 가속 NA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11.3/10.4/12.5km/L
전장X전폭X전고 4450X1870X1625mm
휠베이스 2675mm
공차중량 1470kg
기본가격 2256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원태아버지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5azCm42q
원태월드 1호점 네이버 블로그 https://jr0217.blog.me/
원태월드 2호점 티스토리 http://oneteworld2.tistory.com
원태아버지의 개러지 네이버TV http://tv.naver.com/onetv
'SU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쉐보레 트래버스 레드라인 시승기(Chevrolet Traverse red line review) (0) | 2019.09.07 |
---|---|
<시승기> 쉐보레 콜로라도 (0) | 2019.08.27 |
<시승기>BMW X2 xDrive 20d M스포트 패키지 (1) | 2019.08.19 |
<시승기> 르노삼성 QM3 (RenaultSamsung QM3 test drive) (0) | 2019.08.13 |
<시승기> BMW X4 x드라이브 M40d(BMW X4 x-Drive M40d test drive) (0) | 2019.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