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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시승기는 여깄습니다.

2세대로 거듭난 BMW X4는 더 길고 넓어졌습니다. 1세대에서는 뒤 트렁크가 짤막했는데 2세대는 루프라인이 더 완만하게 흐르며 쿠페스러운 라인이 더 살아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X3를 갖다가 개량해서 만들었던 1세대와 달리 기획부터 별도로 한 덕에 2세대 X4는 더욱 완성도있고 차별화된 모습입니다.

재밌는 건 4년 만에 완전 변경 모델을 내놨다는 겁니다. 보통 모델 변경 주기는 6년이상을 보거든요. 중간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죠. BMW는 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LCi(Life Cycle impulse)라고 부릅니다. 직역하면 생명주기자극(?)모델인데 잘 와닿지 않죠. 보통 부분변경 모델이라고 하면 램프 류의 디자인을 바꾼다거나 파츠의 디테일을 가다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BMW는 이보다 더 나아갑니다. 파워트레인을 바꾸기도 하고 엔진 퍼포먼스를 개선하기도 하죠. 그래서 여느 브랜드와 달리 LCI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그런데 뭐 요즘은 이런 게 흔한 일이라서요.

외모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눈에 먼저 들어오는 건 커다란 그릴입니다. M40d 모델 같은 경우는 각종 M퍼포먼스 파츠가 기본사양으로 들어갑니다. 그릴, 사이드미러캡, 범퍼, ,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눈에 띄네요. 굳이 노멀 모델과 나란히 세워두지 않아도 그 느낌에서 알 수 있는 고급스러운 파츠들입니다.

내부를 들여다보면 여기저기 M 배지가 있어요. 앞 펜더, 도어페시아, 센터스텝 등 차에 오르고 내리며 눈이 많이 닿는 곳 그리고 운전하는 내내 눈이 자주 머무는 곳이면 어김없이 M을 박아놨죠.

시승한 x드라이브 M40d모델은 X4M처럼 모델명 뒤에 M을 바로 붙이지 않은 것만 봐도 성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고성능뿐만 아니라 효율성까지 놓치지 않으려고 한 모델입니다. 지난 2월 공개한 X4M은 더욱 과격하게 생겼어요. 이렇게요.

M40d에는 M스포트 디퍼렌셜, M스티어링, M스포트 서스펜션, M브레이크 시스템이 들어갔습니다. 그 덕에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주행질감과 핸들링은 단단합니다. 특히 댐퍼와 스티어링을 스포트에 두고 달릴 때 느낌은 흡사 낮은 차를 모는 듯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보여주는 모습이 상당히 달라 컴포트나 에코 프로로 두면 일상생활도 문제없겠습니다.

직렬6기통 엔진은 디젤엔진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매끄럽습니다. 고회전까지 돌려도 엔진이 거칠어지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할 정도고 터보 래그도 상당히 적습니다. 실내에서 들을 수 있는 엔진의 흡배기 사운드는 다이나믹한 주행감성을 끌어올리기에 충분합니다.

보통 디젤모델은 엔진 보닛 안쪽에 흡음재를 잘 둘러놓죠? 하지만 X4 M40d는 철판을 휑하니 드러냈습니다. 재밌어요. 엔진 돌아가는 소리가 워낙 작아서인지, 아니면 내는 음색이 좋아서 이걸 더 잘 들리도록 한 건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바깥에서 들었을 땐 소리가 되게 작습니다. 이건 영상으로 한번 보시죠. 의외에요. 정말 작습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나무랄 데 없습니다. 쉽게 피로도가 올라오지 않고 무엇보다 초기 반응성도 빠르고 일관됩니다. 앞뒤 245, 275폭을 가진 타이어는 2톤이 넘는 차를 어떤 상황에서도 차가 미끄러지지 않고 원하는 라인대로 달려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트렁크는 전과 비슷해요. 휠베이스가 5cm정도 늘어났는데 트렁크에 쓰이기보단 2열 거주성에 더 많이 쓰인 것 같습니다.

트렁크도 영상으로 한 번 보시죠.

어라운드뷰 카메라도 기억에 남네요. 탑뷰는 물론이고 앞뒤양옆 줌인도 됩니다. 다양한 각도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래픽이 되게 사실적입니다. 화질은 말할 것도 없고요. 먼지는 죄송해요;;

아쉬운 부분은 2열입니다. 1세대보다는 늘어났지만 아쉽습니다. 가운데 발 놓는 곳도 튀어나왔고 레그룸은 늘어났음에도(27mm) 불구하고 앞좌석과 공간이 다소 밭습니다. 물론 이를 조금이나마 보완하기 위해 2열 리클라이닝도 가능해요.  4cm정도 눕힐 수 있습니다. 뒤로 눕혀 앉으면 2열 승객의 편한 주행과 넓은 거주성에 꽤 도움이 되요.

못 실은 사진도 다 보여드릴게요. ㅎ

, 4년만에 완전변경 모델로 돌아온 MBW X4 x드라이브 M40d 동영상으로 보실까요?

 

엔진

I6 디젤 터보

배기량 2993cc

최고출력(ps) 326/4400rpm

최대토크(kg.m) 69.4/1750~2750rpm

변속기 8단 자동

 

섀시

서스펜션 앞/뒤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앞/ V디스크

스티어링 랙&피니언

타이어 앞, 245/40 21, 275/35 21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752X1918X1621mm

휠베이스 2864mm

공차중량 2025kg

연료탱크 60L

트렁크 용량 525~1430L

 

성능

0-100km/h 가속 4.9

최고속도(km/h) 250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10.7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182g/km

 

가격 9150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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