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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시승기는 여깄습니다.

쏘나타는 현대의 상징입니다. 그만큼 신경 쓴 것도 많고 의미있는 모델이죠. 8세대로 거듭난 쏘나타는 팰리세이드와 함께 현대가 새로 들고나온 센슈오스 스포트니스라는 스타일링 언어를 처음으로 선보인 세단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에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혁신이라고 해도 될만한 기술력을 동원해 만들었습니다.

지난 4월 처음 선보인 신형 쏘나타는 첨단기기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을 만큼 많은 것을 갖고 나타났습니다. 게임과도 같은 풀 디지털 클러스터, 디지털 키, 리모트 컨트롤 파킹, 카카오i와 연동하는 음성서비스 등 얼른 생각해봐도 떠오르는 게 여러 갭니다.

하지만 부족한 동력성능과 그마저도 제대로 못 뽑아내는 엉성한 변속기 때문에 아쉬움이 컸던 것도 사실입니다. 플랫폼이 갖고 있는 주행성능은 참 좋은데 파워트레인이 그 능력을 못 따라잡는 엇박을 낸 거죠. 그래서 터보 모델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나온 하이브리드 모델을 타보니 터보에 대한 기다림이 싹 가셨습니다. 쏘나타는 하이브리드가 답이라는 생각입니다.

너무 서두부터 쉽게 결정 낸 것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2.0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에서 아쉽다고 지적 받았던 부분을 모두 잡았어요. 출력과 정숙성 그리고 변속기까지. 사실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변속기는 약간 아쉬운 모습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나머지들이 이를 상당히 보완해줍니다.

겉에서 봤을 땐 그릴과 휠 그리고 앞 펜더와 뒤에 붙은 블루드라이브, 하이브리드 배지 정도만 차이가 납니다. 그것 말고 눈으로 봤을 땐 하이브리드 모델인 줄 알 수 있는 요소는 솔라루프입니다. 사실 이 솔라루프는 쏘나타 하이브리드에서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썬루프 필요 없어요. 너무 좋습니다.

인테리어에서 봐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계기판에 에너지 흐름도를 볼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됐고 배터리 방전 시 강제 시동 걸 수 있는 버튼이 운전석 왼쪽에 추가된 정도입니다. 좀 더 게눈 뜨고 살펴보면 앞 유리와 윈드실드가 이중접합유리란 걸 알 수 있죠. 이 두 요소 때문에 정숙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주행질감은 쏘나타 하이브리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시스템 출력이 192마력인데 가속감이 흐리멍텅했던 2.0 스마트스트림 가솔린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퍼포먼스라는 표현을 쓰기에 주저하지 않게 되요. 신고 있는 휠타이어는 하이브리드 전용인 215 55R 17의 피렐리 P제로입니다. 확실히 고속코너링에서는 타이어가 좀 무너질 때가 있지만 대부분의 주행상황에선 아쉬움 없이 잘 달립니다. 딴딴한 하체는 쏘나타 하이브리드에서 제대로 빛을 발합니다. 안정적인 거동으로 운전자신감이 넘칩니다.

거주성 면에서도 손해본 게 없어요. 배터리를 2열시트 아래에 깔아 가솔린 버전과 똑 같은 2, 트렁크 공간을 뽑았습니다.

효율성도 엄청납니다. 공인연비가 19.1~20.1km인데 연비운전에 별로 신경 쓰지 않고 달려도 18km/L는 쉽게 넘기는 연비가 나옵니다.

 

앞에서 잠깐 말했던 솔라루프는 128만원이 아깝지 않습니다. 솔라루프는 시동이 꺼져있는 상황에서도 작동해서 배터리를 충전시켜줍니다. 하이브리드차를 수 십대 타봤지만 제 스스로 배터리를 충전해 100% 충전됐다고 디스플레이에 띄우는 차는 처음 봤습니다.

현대에 따르면 솔라루프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이용해 1년에 약 1300km를 더 주행할 수 있다고 하니 그 효과가 얼마나 큰지 생각해보세요.

단점이 없는 건 아닙니다. 먼저 구조적으로는 2.0 스마트스트림과 마찬가지로 트렁크 입구가 좁고 사이즈가 작아 경쟁차 대비 짐을 쉽게 싣고 내리기 어렵고 많이 싣기도 녹록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변속깁니다. 기존 6단 자동변속기보단 훨씬 좋지만 그럼에도 약간 CVT스러운 약간 이질적인 변속감이 있습니다. 마지막은 비싼 가격입니다. 시승차는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 모든 옵션을 다 집어넣어 가격이 4000만원에 육박합니다. 아무래도 중형 세단치고는 비싸죠.

그랜저가 어떻게 나올진 모르겠지만 살짝 고민되는 가격입니다. 그럼에도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상당히 추천하고 싶은 차입니다.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쏘나타 하이브리 인스퍼레이션

엔진

I4 가솔린+모터

배기량 1999cc

최고출력(ps) 195/6000rpm

최대토크(kg.m) 19.2/5000rpm(엔진) 205Nm(모터)

변속기 6단 자동

 

섀시

서스펜션 앞/뒤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앞/ V디스크

스티어링 랙&피니언

타이어 앞, 215/55R 17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900X1860X1455mm

휠베이스 2840mm

공차중량 1505kg

연료탱크 NA

트렁크 용량 510L

 

성능

0-100km/h 가속 NA

최고속도(km/h) NA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20.1/20.0/20.1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79g/km

 

가격 3742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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