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 750 GS는 듀얼퍼포스 모터사이클입니다. 도심에서 타기에도 좋고 교외로 나가 흙길을 달려기에도 충분한 성능을 내죠. 물론 교외보다는 도심에 더 특화돼있습니다.

 BMW모토라드에 있는 여러 듀얼퍼포스 모터사이클 중에 허리를 담당하고 있는 F 750 GS는 비교적 두 바퀴에 익숙하지 않은 라이더도 쉽게 탈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시트고도 815mm에 그쳐 평균적인 체격이라면 큰 문제없이 타고 내릴 수 있고 다룰 수 있습니다.

BMW 모토라드가 펼치는 많은 이륜차 이벤트 중에 가장 멋진 GS 트로피의 2020년 한국 예선과 본선대회가 열리던 지난 8월 마지막날, 강원도 영월로 달려갔습니다.

사실 큰 기대를 하진 않았습니다. GS R 1250 GS가 워낙 ‘넘사벽’이라 아래 모델들은 딱히 매력을 못 느꼈거든요. 1630~1860만원이란 가격이 좀 비싸게 느껴진 것도 사실이고요.

 F 750 GS는 이전에 있었던 F 700 GS의 세대 변경 모델입니다.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배기량을 키웠죠. 재밌는 건 배기량이 바로 위 모델인 F 850 GS와 같다는 점입니다. 둘 다 853cc배기량이지만 출력은 F 750 GS 77마력, F 850 GS 95마력으로 차이가 납니다. 두 모델이 출력만 차이가 나는 건 아녜요. 쓰인 파츠, 휠타이어 사이즈와 형태, 그리고 무엇보다 성능과 성격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라이딩 모드에 따라 프리로드와 댐퍼 감쇄력을 조절하는 전자식 서스펜션과 업다운 퀵시프터는 똑같이 들어갔습니다. DSC는 당연하고요. F 750 GS는 한 마디로 온로드를 지향하는 듀얼퍼포스 모터사이클입니다. 물론 오프로드도 갈 수 있지만 도심에서 특히 편하더군요. 적당히 높은 시트고와 풋포지션에서 오는 편하면서도 안정적인 자세 그리고 넓은 시야와 더불어 아주 쉬운 방향전환이 서울 한복판에서 타더라도 자신감이 넘치게 달려나갈 수 있게 해줬습니다. 특히 유턴할 때의 그 편안함이란 이 바이크를 가지고는 못 갈 곳이 없겠단 생각이 들 정도에요.

무게는 224kg인데 상대적으로 차체 높이가 있어 앞뒤로 끌때도 불편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좁은 공간이나 도심에서 ‘끌바’할 때는 R 1250 GS보다 좋습니다. ㅎㅎ

완전히 새로 만든 엔진의 질감은 전과 달리 걸걸합니다. 전에 엔진은 너무 매끈해 오히려 그게 밋밋하게 느껴질 정도였죠. 하지만 신형은 거칠거칠한 느낌이 더해졌는데 이는 엔진의 점화간격을 전과 다르게 조정한 까닭입니다. 그 덕에 스로틀을 열면 뭔가 라이더에게 거친 숨을 내쉬는 것 같아 좀 더 달리는 맛이 생겼습니다.

제동성능은 나무랄 데 없습니다. 앞뒤 연동 브레이크는 아니지만 일관되게 조절하기 쉽고 초반부터 제동력이 잘 올라옵니다. 또 라이딩 모드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댐퍼 감쇄력의 차이가 분명해 상황과 라이더 취향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기 좋겠습니다.

윈드실드는 달려있지만 바람을 걸러주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모든 전구류는 LED를 넣어 시인성이 좋습니다. 이런 요소들 때문에 상위기종과 비교를 하더라도 외관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죠. 시트포지션은 의외로 편합니다. 이건 영상으로 한 번 보시죠.

영월까지 달리는 내내 F 750 GS는 편안한 라이딩을 전해줬습니다. 언제나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고 적극적인 라이딩 자세를 취해야하는 바이크와는 달리 정말 못 갈길이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다면 이 모터바이크는 살 만 할까요? 가격때문에 선뜻 YES라고 할 순 없겠습니다. 경쟁 일본 모델들은 300만원 이상 더 싸니까요.

하지만 전작인 F 700 GS보단 상품성이 훨씬 좋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멀티퍼포스까진 필요없는 라이더라면 한번쯤 생각해봄직한 모델인 것 같아요. 온로드 80, 오프로드 20 정도를 생각하거나 폼나게 대장정을 떠나고 싶은 라이더라면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못다한 이야기는 영상으로 남깁니다.

BMW 모토라드 F750 GS
엔진형식 병렬2기통
배기량 853cc
최고출력 77ps/7500rpm
최대토크 8.5kg.m@6000rpm
길이 2255mm
시트고 815mm
&타이어 110/80R 19, 150/70R 17, (, )
건조중량 224kg
연료탱크 15L
연비 24.4km/L
기본가격 1630~1860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원태아버지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5azCm42q
원태월드 1호점 네이버 블로그 https://jr0217.blog.me/
원태월드 2호점 티스토리 http://oneteworld2.tistory.com
원태아버지의 개러지 네이버TV http://tv.naver.com/onetv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timlee201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