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UV

현대 팰리세이드 2.2d 캘리그래피 시승기

원태아버지 2020. 9. 20. 19:15

 

팰리세이드 3.8 가솔린을 시승한 지 1년여만에 디젤 차를 탔습니다. 트림은 새로 추가된 캘리그래피입니다. 지난해 4월에 탔던 시승차는 프레스티지 트림이었어요. 그래서 간단하게 캘리그래피만의 차이점부터 살펴보면.

-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       휠 디자인

-       , 뒤 스키드플레이트

-       차체 색깔 휠하우징

-       퀼팅 나파가죽 시트와 도어 트림

-       3열 파워 폴딩 시트

-       7인승

-       2열 통풍시트

-       타공 가죽 스티어링휠

-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ANC)

-       헤드업 디스플레이, 뒷좌석 수동 도어 커튼

가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근데 이것 말고도 많아요. 이건 제가 현대차 홈페이지에 있는 가격표 캡처 화면으로 대체할게요.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의 기본 가격은 4624만원입니다. V6 가솔린 엔진을 넣었을 경우죠. 여기에 디젤 엔진을 집어 넣으면 148만원이 더해집니다. 시승차는 거의 풀옵션이어서 듀얼 오이도 선루프(88만원)H트랙+험로주행모드+HDC(231만원) 등이 들어갔습니다.

아래 등급인 프레스티지는 4113만원입니다. 511만원 차이나는 것치고 더해지는 게 많아서 이 정도면 조금 무리하더라도 캘리그래피 가는 게 낫지 않나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물론 성능개선을 위한 요소는 없고 그랜저 캘리그래피와 마찬가지로 고급차의 감성을 끌어올리는 요소들로 채웠어요. 하지만 패밀리 SUV라는 팰리세이드의 운용목적을 생각할 때, 그것도 대형SUV라는 걸 떠올려보면 지갑을 열기는 더욱 쉬워지죠. 되게 절묘한 것 같아요. 이런 현대차의 옵션설정을 보면 말이죠.

시승장소에 마침 일행의 프레스티지 트림 팰리세이드가 있어서 함께 촬영해봤습니다.

이번 2.2디젤에서 궁금했던 부분은 3.8 비교해 어떤 차이점이 있나였습니다. 적었다시피 디젤 엔진 선택하려면 돈도 더 내야하거든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3.8 대형 패밀 SUV 어울립니다. 정숙하 드럽 때문이에.

윈드실드와 앞유리를 이중접합으로 하고 도어에 쓰인 고무 패킹도 꼼꼼한데 의외였어요. 그리고 보통 디젤 차면 흡차음을 가솔린보다 보강하는   의외였습니다.

찾아보니 팰리세이드 디젤에 들어간 엔진은 신형 카니발이나 쏘렌토에 들어간 것과 다르더라고요. 스마트스트림 2.2디젤엔진이 아니라 기존 그대로 갖다 썼죠. 100% 탓이라고 없겠지만 주행소음은 확실히 3.8 시끄럽고 회전질감도 다소 거칩니다. 진동도 올라오는 편이고. 무엇보다 엔진룸에서 어오는 소음이 계속 신경쓰였습니다. 아마 그래서 최고사양인 캘리그래피에는 ANC 집어넣은 같아요. 디젤 엔진의 소음을 일부 없애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디젤은 장점이 없냐? 그건 아닙니다. 가솔린 엔진과는 다른 좋은 점도 분명 있거든요. 효율성이죠. 주행간에 보여준 평균 비는 11km/L 밑돌았습니다. 공인복합연비가 11.5km/L 연료탱크가 71L 점을 보수적으로 생각해도 가득 주유하면 800km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디젤 엔진만의 약간 버벅거리다가 부왁하면서 세게 튀어나가는 높은 토크를 선호하는 소비자라면 충분히 선택할 만한 장점 습니다. 3.8에서도 느꼈던 대형 SUV치고 준수한 핸들링과 승차감도 여전해요. 신형 플랫폼은 아니고 구형 싼타페에 쓰였던 앞바퀴굴림용 플랫폼인데 나쁘지 않습니다. 길이와 너비가 각각 5, 2m 육박하는 차체의 움직임이 예상,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서 움직입니다. 결정적으로 2&3 승차감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 단단하다고 느껴질 있는데 이건 20인치 /타이어 영향이 있어 보입니다. 모양새나 폼은 20인치가 좋지만 익스클루시브에 들어가는 18인치로 가면 해소될 부분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낮춰 출고할 없다는 것이지만요.

정리해보면 팰리세이드는 3.8 2.2디젤 중엔 3.8 낫다. , 등록&취득세, 보험료, 유지비 등에서 자유로울 있다면 이라는 단서가 붙겠네요. 기타 편의장비나 공간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해에 썼던 가솔린 시승기를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9/04/23 - [SUV] - <시승기> 빨리 사야돼, 팰리세이드

영상 시승기는 여기 있고요.^^

아래는 3.8 시승기.

대 팰리세이드 2.2d 캘리그래피 H트랙(2021)

엔진 I4 보 디젤

배기량 2199cc

최고출력(ps) 202/3800rpm

최대토크(kg.m) 45.0/1750~2750rpm

속기 8단 자동

0-100km/h 가속 NA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11.5, 10.8, 12.6km/L(20인치휠타이어)

이산화탄소 배출량 167g/km

전장X전폭X전고 4980X1975X1750mm

휠베이스 2900mm

공차중량 2020kg

연료탱크용량 71L

휠타이어 앞, 245/50 R20

기본가격 4624만원(시승차5091만원)

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원태아버지 이버 스트 http://naver.me/5azCm42q

원태월드 1호점 네이버 로그 https://jr0217.blog.me/

원태월드 2호점 티스토리 http://oneteworld2.tistory.com

원태아버지의 러지 네이버TV http://tv.naver.com/onetv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timlee2018

 못다 실은 사진도 좌라락 보시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