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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시승기는 여깄습니다.
M3 CS는 F80 M3의 졸업작품과 같습니다. M3뿐만 아니라 F바디를 갖고 나온 3시리즈안에서도 마지막 모델이 됐죠. M카 안에서도 M3는 운전재미와 퍼포먼스를 책임지는 시그니처입니다. 이제 모든 라인업에서 M패키지를 비롯해 M이란 단어가 흔해졌지만 M3만큼 오리지널리티를 많이 갖고 있는 차도 없죠.
벌써 30년이 넘었거든요. 이제 나올 M3는 벌써 6세대랍니다. 이미 이렇게나 많은 M3가 있었어요. 영상으로도 한번 보시죠.
CS라는 이름은 쿠페 스포트의 머릿글자입니다. 1968년부터 75년까지 생산된 BMW의 전설적인 E9 쿠페에서 유래했죠. 바로 이 모델입니다.
M2에도 있고 M4에도 있지만 둘은 쿠펩니다. 그래서 세단인 M3에 CS를 붙이는 게 의아하죠. 이에 대해 BMW는 쿠페 스포트가 아닌 컴페티션 스포트를 뜻한다는 설명을 했습니다. 시대에 따라 이름에 대한 정의도 새롭게 하는 BMW입니다. x트렁크 해치말고도 안팎에는 CS라는 장식이 여러 군데 있죠.
카본도 아낌없이 사용해 경량화를 극대화했고요. 포르쉐 GT3 RS처럼 배지마저 스티커로 바꾸진 않았습니다만 그래도 둘러보면 통카본이 곳곳에 있어요. 원래 유럽이나 북미사양은 엔진 후드도 통카본인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것은 어떤 이유(환경이라 읽고 보행자 안전과 가격 때문이라 쓰는…) 빠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유튜브에 댓글로 남겨주신 박기홍님 외 김영희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또 M4 CS는 기본사양인 카본세라믹 브레이크도 빠졌습니다. 하지만 주행 중에 제동성능이 크게 부족하다고 느껴진 적은 없었어요.
개인적으론 클럽 스포트라고 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세계적으로 1200대 한정 생산할 뿐만 아니라 국내에는 고작 15대만 판매한다니 아주 작은 규모의 클럽 안에서만 즐기는 진귀한 머신이라고 해도 손색없지 않을까요?
이쯤에서 M3 모델 구조도를 간략히 말씀 드리자면 노멀모델이 있고 컴페티션 모델이 있죠. 그리고 CS가 있습니다. 기본형 M3보다 성능을 더 세게 튠하고 안팎을 더 스포트 '갬성' 넘치게 매만진 게 컴페티션이죠. 그리고 여기에서 좀 더 매만진 게 CS인데 얘는 그것만으론 부족하니까 한정판으로 만들었죠. 겉에서 봤을 땐 엠블렘이 다르고 스포일러가 달라요. 또 앞에 범퍼 밑에 카본 디퓨저도 약간 다르고요.
이것 말고 실내에는 사이드브레이크 부위도 휑합니다. 가죽으로 덮은 게 아니라 그냥 알칸타라로 입혔어요. 그리고 사이드 브레이크 당길 때 느낌도 다릅니다. 훨씬 가벼워요. 뭔가 레이싱 중에 자주 당기며 락을 이용해 쉽게 슬라이드 하도록 해놓은 것 같습니다.
또 공조장치도 자동이 아닌 수동이에요. 이것은 뜨악할 게 아닙니다. 무게 감량에도 도움되고 실제로 레이싱 중엔 버튼으로 0.5도씩 내리는 것보다 드르륵 돌려 온도를 바로바로 조절하는 게 훨씬 빠르잖아요.
워낙 희소성있는 모델이다보니 일반적으로는 도로에서 만나기도 쉽지 않은 차입니다. 그저 M3 라인업 안에서 꼭지점에 있는 모델로 바로 아래 위치하는 M3 컴페티션보다 10마력 더 강하고 차체 곳곳을 탄소섬유로 바꿔 75kg 더 가볍게 만든 궁극의 서킷 오리엔트 스포츠카라고 이해할 뿐입니다. 사운드도 노멀 M3와 달라요. 이건 직접 한번 들어보시죠.
실제로 만나보니 이 차는 공도에서 타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그리고 마구 타기에도 너무 아깝습니다. 주차장에 모셔두고 1년에 한 서너 달만, 마치 슈퍼스포트 바이크 타듯 즐기고 다시 꽁꽁 숨겨둬야 할 차 같습니다. 그래서 더 다루기 힘들었습니다. 동영상으로 만나보시죠. 구독과 좋아요도 부탁 드립니다.
엔진
I6 트윈 터보
배기량 2979cc
최고출력(ps) 460/6250rpm
최대토크(kg.m) 61.2/4000~5380rpm
변속기 7단 DCT
섀시
서스펜션 앞/뒤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앞/뒤 V디스크
스티어링 랙&피니언
타이어 앞, 뒤 265/35ZR 19, 285/30ZR 20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671X1877X1424mm
휠베이스 2812mm
공차중량 1585kg
연료탱크 60L
트렁크 용량 445L
성능
0-100km/h 가속 3.9초
최고속도(km/h) 280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8.5/6.9/11.2L/100km(유럽기준)
이산화탄소 배출량 198g/km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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