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영상 시승기는 여깄습니다.

 

BMW Z4는 경량 로드스터입니다. 그 동안 Z카는 Z1, Z3, Z8이 있었지만 모두 1세대만에 단종됐죠.

012
순서대로 Z1, Z3, Z8입니다.

하지만 Z4는 이번 3세대로 거듭나며 세대변신을 꾀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하드톱을 소프트톱으로 바꿨다는 점입니다. 1세대 소프트톱, 2세대 하드톱으로 갔다가 다시 소프트톱으로 돌아갔습니다. 덕분에 더욱 가벼워져 운동성능도 좋아졌습니다.

 차체에 쓰인 소재도 알루미늄을 다양하게 섞어 경량화에 한몫 합니다. 또 사이즈도 소소하게나마변했어요. 수치상 변화는 표로 한 번 보시죠.

소프트톱으로 바뀌며 얻게 된 장점은 중량 감소와 트렁크 공간 확보입니다.

트렁크 공간과 톱 개폐는 영상으로 한 번 더 보시죠.

디자인적으로도 이전의 앞 코는 길쭉하고 꼬리는 짧은 비율을 잘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스타일링이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헤드램프를 비롯해 가로로 쭉 키운 키드니 그릴은 차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합니다. 또 엔진후드에 있는 클램쉘 라인도 차의 근육질스러운 면모를 드러냅니다.

Z4의 날렵하면서도 우락부락한 모습이 가장 잘 드러나는 각도는 뒤 45도입니다. 8시리즈와 흡사한 마치 말의 허벅지처럼 만져보고 싶은, 잘빠진 모습입니다.

실내 변화도 상당합니다. 먼저 자료 사진 하나 보시죠.

눈에 먼저 들어오는 것은 시트에요. 헤드레스트까지 고정된 일체형 시트인데 보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고급스러워요. 착좌감도 몸이 이리저리 쏠려도(사실 그렇게 쏠릴 만큼 달리기가 쉽진 않지만;;;) 꽤 잡아줍니다.

풀 디지털 방식 계기판과 바뀐 센터페시아 디자인도 이제 다른 BMW 차들을 통해 눈에 익어서 그런지 손에 잘 붙습니다. , 컵홀더가 센터 암레스트 속에 있는데 이건 불편해요. 차라리 박스터처럼 센터페시아 트림에서 돌출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에 출시하는 엔진 종류는 2L 가솔린 터보인 20i 3L 터보인 M40i가 있습니다. 시승한 20i 모델은 출력이 높지 않은 만큼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 이 부분이 부족한 출력으로 보일 가능성도 커 보입니다. 스포트 플러스로 두고 달리면 가끔 후적도 터지긴 하지만 미니 쿠퍼 S의 콩알탄 소리가 더 커요. 아주 살짝만 드라이빙 감성을 끌어올리는 것 같습니다. 스타일 멋지고 활용도 훌륭한, 하지만 출력적인 부분에서는 다소 부족한 로드스터를 시장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하지만 차체 핸들링과 하체 감각은 이전보다 훨씬 나아졌어요. 여기서 이 나아졌다는 표현이 참 애매한데, 기존 2세대(E89) 느낌이 더 좋다고, 그러니까 운전자에게 더 풍성하게 정보를 전달한다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투머치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죠. 신형은 요즘 BMW들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고스란히 갖고 있어요. 평상시엔 부들부들하다가 속도를 올리고 좀 더 차의 성능을 밑바닥까지 끌어내려고 하면 땡땡해지면 차가 짱짱해지죠. 덩달아 운전 자신감도 올라가고요.

이런 점을 보면 확실히 진보한 기술력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흐리멍텅한 듯한, 뭔가 움직임이 매끄럽게 정리되지 않았는데 그걸 차와 주고받으며 바로잡으며 달려나가는 E89의 맛이 더 재밌다고 느낄 수는 있겠어요.

동영상으로 만나보시죠. 이번 시승기는 두 번 찍었습니다. 기존 편집했던 게 아까워 일부 재활용했으니 널리 헤아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Z4 s드라이브 20i M스포트 패키지

엔진

I4 터보

배기량 1998cc

최고출력(ps) 197/4500~6500rpm

최대토크(kg.m) 32.7/1450~4200rpm

변속기 8단 자동

 

섀시

서스펜션 앞/뒤 스트럿/멀티링크

브레이크 앞/뒤 디스크

스티어링 랙&피니언

타이어 앞, 255/35ZR 19, 275/35ZR 19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325X1865X1310mm

휠베이스 2470mm

공차중량 1495kg

연료탱크 52L

트렁크 용량 281L

 

성능

0-100km/h 가속 6.6

최고속도(km/h) 240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10.7/9.8/12.1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159g/km

가격 6790만원

 

이재림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원태아버지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5azCm42q

원태월드 1호점 네이버 블로그 https://jr0217.blog.me/

원태월드 2호점 티스토리 http://oneteworld2.tistory.com

원태아버지의 개러지 네이버TV http://tv.naver.com/onetv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timlee201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