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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의 동영상 시승기는 여기 있습니다. 밤을 새워 편집했으니 꼭 봐주세요.
3시리즈는 BMW의 상징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를 가장 큰 강점으로 내세우는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기술력, 디자인 모든 것들이 응축된 모델입니다. 무엇보다 CLAR 플랫폼을 사용해 이전에 상위 모델에서 공통되게 경험했던 차체 비틀림 강성 강화(20%증가)와 경량화(55kg감소)를 이뤘고 이를 바탕으로 운동성능은 물론 주행 품질까지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차의 정숙성입니다. 시동을 거는데 디젤 차 같지가 않습니다. 물론 바깥에서는 덜덜거림이 들리지만 실내로 들어오는 소음, 진동은 F바디와 비교할 때 거의 30%미만으로 보여질 정도입니다.
파워트레인은 수치상으로는 변화 없이 190마력을 내는 터보 디젤엔진(B47)에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는데 세팅이 달라진 모습입니다. 전보다 더 스포티한 변속감을 보여줍니다. 그러니까 좀 더 저단을 부여잡으려는 모습, 다운 시프트 때 회전 수 보정을 하는 모습이 더욱 적극적입니다. 일반적인 주행을 할 땐 신형 5시리즈에서 느꼈던 편안한 모습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불규칙적인 노면의 불쾌한 진동을 신기할 만큼 잘 거릅니다.
여기에는 런플랫이 아닌 튜브리스 타이어도 큰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론 상당히 반가운 변화입니다. 얌전하게 달리지만 꼬부랑길에서 조금 몰아붙여보면 차가 가진 한계가 엄청 높다는 걸 알게 됩니다. 전보다 물러진 BMW라는 것도 이젠 옛날 말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G20는 이전 3보다 훨씬 많은 걸 할 수 있는 차가 됐습니다. 스포츠 주행은 물론, 이젠 고급 쇼퍼의 느낌까지 냅니다.
시승을 한 뒤 복기해보니 엄청나게 달라진 하체감각이 플랫폼만으로 이뤄낸 결과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체 움직임이 너무 인상적이어서요. 자료 좀 찾아보니 CLAR뿐만 아니라 서스펜션이 F30과는 완전히 다른 시스템이네요. 주목할 부분이 스프링이 일단 24%단단해졌고 유압식 범프 스톱도 들어갔습니다(아마 이것 때문에 마냥 단단한 게 아닌, 평소에는 편안하다가 코너에선 마치 기차가 레일 달리듯 바닥에 딱 붙어 돌아나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 댐핑 지수도 20%정도 올라갔습니다. 또 M스포츠 서스펜션 역시 스프링을 더 단단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과 마찬가지로 차고는 1cm 낮아집니다. G20 3시리즈의 또 다른 핵심중의 하나죠.
한 단계 위의 차처럼 느껴지는 까닭에는 커진 공간도 한몫 합니다.
7세대로 변경한 신형은 이전 모델 대비 전장이 76mm 길어진 4709mm, 전폭은 16mm가 늘어난 1827mm, 전고는 6mm 높인 1435mm, 휠베이스는 41mm 더 길어진 2851mm로 차체 크기가 더욱 커졌습니다. 이 중 대부분은 2열 레그룸에 쓰였습니다.
성인이 앉았을 경우에 무릎 앞에 주먹이 한 개 반 이상 들어갑니다. 헤드룸도 주먹 하나 공간이 있습니다. 트렁크 공간은 더 커진 것처럼 보이는데 수치는 변화 없이 480L입니다. 트렁크 바닥에 별도의 공간이 따로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신형 3시리즈는 풀체인지 모델인 만큼 실내에서도 F30의 흔적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운전석에 앉아보면 일단 TFT계기판이 눈길을 잡아 끄는데 얼마 전 보여드렸던 신형 X5도 TFT였지만 3시리즈에 들어간 모듈이 더 눈에 잘 들어옵니다. 디자인도 더 산뜻하고 다이내믹합니다. 화려한데 눈이 어지럽지도, 조작하기가 어렵지도 않습니다. 이건 동영상으로 한 번 보시죠.
시선을 가운데로 두면 또 새로 적용된 센터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일단 높이가 계기판과 비슷해 시선이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보여주는 정보도 일목요연하며 가로로 살짝 더 커졌는데 차 급에 맞는 적당한 크기같습니다. 단, 패널 위에 씌운 투명 패널이 반사가 좀 되는 소잰데 터치를 지원하다보니 손가락 지문이 꽤 묻을 것 같습니다.
후진 보조 장치라는 재밌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차가 변속기를 드라이브에 두고 35km/h 이하로 주행한 마지막 50m를 기억해서 이 기능을 작동하면 스스로 조향하며 후진합니다.
기어노브 주변도 다 바뀌었습니다. 먼저 운전대 뒤 대시보드에 있던 시동버튼이 기어노브 옆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리고 레버식이던 사이드브레이크가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이드브레이크가 하드코어한 주행 때는 가끔 슬라이드를 위해 ‘사용할수도’있던 점을 떠올리면 약간 아쉬운 부분이죠.
올 뉴 BMW 3시리즈는 국내에 320d모델과 330i로 출시가 됐습니다. 파워트레인은 두 가지지만 옵션구분을 다양하게 해서 무려 10가지나 조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세가지 옵션 패키지까지 있어서 나올 수 있는 가짓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얼마 전 보여드렸던 벤츠 C클래스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으며 상품성강화를 했죠. 다시 한번 E세그먼트 시장에 불이 붙겠습니다. 국내 최초로 보여드리는 게 아닐까 싶은 올 뉴 BMW 320d 럭셔리라인 동영상으로 만나보시죠. 구독과 좋아요도 부탁 드립니다.
이번 시승 역시 큰 신세를 졌습니다. BMW 공식딜러인 도이치 모터스㈜의 한남 전시장 손학인 팀장님께 마음을 담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혹시 신형 3시리즈 상담 및 구입에 대한 궁금한 정보는 전시장으로 문의 바랍니다. 02-749-7301 진심 어린 손팀장님의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엔진
I4 터보 디젤
배기량 1995cc
최고출력(ps) 190/4000rpm
최대토크(kg.m) 40.8/1750~2500rpm
변속기 8단 자동
섀시
서스펜션 앞/뒤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앞/뒤 V디스크/디스크
스티어링 랙&피니언
타이어 앞, 뒤 225/45R 18
크기
전장X전폭X전고 4709X1827X1435mm
휠베이스 2851mm
공차중량 1640kg
연료탱크 59L
트렁크 용량 480L
성능
0-100km/h 가속 6.8초
최고속도(km/h) 240
공인연비(복합/도심/고속) 14.3/13.0/16.2km/L
이산화탄소 배출량 132g/km
가격 5620만원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CE4oHV3UzJAEiZWuyqBt7g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5azCm42q
네이버 블로그 https://jr0217.blog.me/
티스토리 http://oneteworld2.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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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timlee2018
320d 5320만원
320d 럭셔리 라인 5620만원
320d M스포트패키지 5620만원
320d x드라이브 5620만원
320d x드라이브 럭셔리 라인 5920만원
320d x드라이브 M스포트패키지 5920만원
330i 럭셔리 라인 6020만원
330i M스포트패키지 6220만원
330i x드라이브 럭셔리 라인 6320만원
330i x드라이브 M스포트패키지 6510만원
이노베이션 패키지 300만원
BMW 레이저 헤드라이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서라운드 뷰 포함)
프리미엄 패키지
센사택 대시보드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
+110만원(기본모델/M스포트)
+60만원(럭셔리라인)
인디비주얼 패키지
BMW 인디비주얼 가죽 대시보드
BMW 인디비주얼 컬러(Dravit Grey)
+160만원(기본모델/M스포트)
+110만원(럭셔리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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